해양환경과학과
학과소개
해양환경과학은 바다에서 일어나는 자연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으로, 자연과학 제반분야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필요로 하는 종합과학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. 해수운동 및 그 변화의 양상을 관찰·분석하고 예측하는 물리해양학, 해수의 성분 및 해수와 대기, 해수와 해저사이의 화학작용을 규명하는 화학해양학, 해양생물과 그 생태를 연구하는 생물해양학, 그리고 해저지층 및 해양지각구조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해양의 역사를 밝히는 지질해양학 등으로 구분되며, 이들 각 분야는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. 또한 해양환경과학은 식량자원, 연안개발, 환경보존, 해저자원개발, 대체에너지원, 기후 등을 연구하는 데 밀접한 관련을 맺어오고 있다. 본 학과 및 전공은 자연과학의 원리와 방법을 해양환경과학에 적용하여, 해양의 제반 현상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, 해양 환경의 여러 가지 문제해결을 위한 응용능력을 갖춘 유능한 해양학도를 양성함에 그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. 또한, 연구 중심의 "대학원 중심체제" 학과로 발전하기 위해, 교수의 증원과 설비투자의 확대 및 대학교 부설 해양연구소의 활발한 활동 등 중장기 발전계획을 추진중이다.
졸업 후 진로
본 학과 및 전공의 졸업생들은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여 모범된 일원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. 진출 가능 분야는 사회 전 분야에 걸쳐 가능한데, 그 중 대학원과 같은 상급교육기관에 진학하거나 혹은 국립수산진흥원, 국립해양조사원, 한국해양연구원, 한국지질자원연구원, 기초과학지원연구원, 한국전력연구원, 농어촌진흥공사, 국립환경연구원 등 각종 전문 연구소에 진출할 수 있다. 또한 해양조사계측기사, 해양자원기사 및 환경기사 등의 관련분야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공공기관 또는 산업체 등으로 다양하게 진출하고 있다. 또한 본과에서는 교직과정이 개설되어있어 교직자격증을 취득 후 중/고등학교 교사로 진출이 가능하다. 본과의 특성은 관련분야가 다른 학과에 비해 매우 폭넓어 대학생활을 충실히 한 모든 학생들은 사회의 각 분야에 걸쳐 진출할 수 있다.
해양조사계측기사, 해양자원기사 및 환경기사관련 분야 자격증을 취득하여 공공기관 또는 산업체 등으로 다양하게 진출 할 수 있다. 본 전공의 특성은 관련 분야가 다른 전공에 비해 매우 폭넓어 대학 생활을 충실히 한 모든 학생들은 사회의 각 분야에 걸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.